전사인쇄(reproduction proof)
작성일 : 13-12-30 17:50
 글쓴이 : 최고관리자
전사지에 인쇄한 글자와 그림을 피인쇄체인 도자기, 천, 플라스틱, 금속, 유리, 법랑(금속 그릇에 도자기 유약을 입힌 것), 건축자료 등의 표면에 옮기는 방법이다.
 
전사지에 인쇄하는 방법은 모든 판식이 사용되며 전사에는 습식법과 건식법이 있는데 습식법은 전사 대지에 도포한 수용성 풀층을 물로 축여 기물에 붙인 다음 대지를 벗겨 전사하는 물붙임법과 용제를 내뿜어 인쇄잉크 중의 비클을 녹여 기물에 접착시키는 용제법이 있다.
 
건식법에는 인쇄잉크 피막을 가열, 가압하여 녹여 붙이는 가열법과 승화성 염료를 가열, 가압하여 염착시키는 승화 전사법이 있다.
 
전사인쇄는 일반적으로 평판의 오프셋기로 인쇄하는데 잉크막을 두껍게 나타내고 싶을 때는 스크린인쇄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평판과 스크린 인쇄의 병용인쇄를 하며 수지 볼록판으로도 인쇄를 하고있다.
 
사진제판의 원고로 사용할 목적으로 원판으로부터 양질의 종이에 선명하게 찍은 인쇄물
활자조판에서 오프셋 및 그라비어판을 제판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근래는 전용 플라스틱 필름에 인쇄하기도 한다.
 
 
 
Tip → 전사잉크(transfer ink)
 
평판 전상 사용하는 특수잉크
 
쇠기름, 양기름 등의 지방류, 비누, 밀랍, 수지류, 기름검댕, 석판 먹잉크 및 석판 바니스 등을 적당히 배합하여 만든다. 물과 에칭액에 저항하며 화선을 선명하게 전사지면에 인쇄할 수 있어댜 한다. 원판의 종류에 따라 재전사잉크, 오목판전사잉크, 복록판 전사잉크 등이 있다.

 
   
 

(04031)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15길 12, 5층 (서교동, 인쇄문화회관) 찾아오시는 길
전화번호 : 02-335-5881, 팩스번호 : 02-338-9801, E-MAIL : assn@print.or.kr
Copyright ⓒ 2005 KOREAN PRINTERS ASSOCIATION